도메인, 호스팅 이해 (컴초보)

(컴초보 신규 사장님들)

어느 회사든 개인이든 대부분 홈페이지를 하나씩 가지고 있으며 제품을 팔기위해서는 홈페이지는 이제 필수 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컴퓨터를 잘 모른다는 이유로 결국 홈페이지를 제작 의뢰해서 사업을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홈페이지는 회사의 얼굴이므로 처음부터 멋지고 뛰어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은 어설프게 제작하는 것보다는 전문 업체에 제작 의뢰하고 본 업에 충실한 것이 가성비가 더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 자본으로 신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별 비용없이 자기만의 주소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것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1.     도메인, 호스팅, 홈페이지 뜻 이해하기

우리가 매장이나 사무실을 열어 손님이 우리 회사를 찾아오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합니까? 일단, 땅을 사서 짓든지 임대를 하던지 사무실이나 매장으로 사용할 건물이나 공간이 있어야 할 것이고, 거기에 매장이나 사무실을 꾸며야 하며 주소를 손님들에게 알려줘야 찾아올 수가 있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홈페이지로 손님들이 방문을 하게 하려면 먼저 도로(인터넷)에 연결된 건물(호스팅)을 사거나 빌려야 하며 그 건물 안에서 사용 할 매장이나 사무실을 꾸며(홈페이지) 손님들이 올 수 있도록 주소(도메인)를 홍보하는 것입니다. , 호스팅이란 매장이나 사무실이 들어 올 수 있는 공간을 임대하는 것이고, 홈페이지는 실제로 내가 전시하거나 사용해야 할 내부 인테리어 및 진열 작업이고 도메인은 손님들이 여기 찾아올 수 있는 주소입니다.

 2.     호스팅 서비스

집에 인터넷과 개인 컴퓨터만 있어도 호스팅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건물(호스팅 서버 설치 및 세팅)을 짓는 방법을 공부해야 하고 24시간 컴퓨터를 계속 켜 놓아야 하고 바이러스 침투 방지 등 관리를 지속해야 하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 돈과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문 호스팅 서비스 업체를 이용합니다. 이는 곧 황무지 땅에 막대한 돈을 투자해서 건물을 짓는 것보다 이미 지어진 건물을 아주 저렴하게 임대해서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것과 같은 것입니다.

임대 비용은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주차장이 넓고, 큰 대로변에 있는지 거기에 평수에 따라 가격이 엄청 비싸듯이 호스팅도 마찬가지 입니다. 몇 기가(몇 평)인지 속도는 빠른지 (큰 도로변 등), 서비스는 어떠한지 (엘리베이트 등 편의 시설)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그러나, 소규모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1기가바이트의 용량(평수)만 되어도 홈페이지를 운용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지금 접속해있는 이 홈페이지 역시 카페24의 일반형 월 1,100원짜리 호스팅서비스를 사용 중이나 큰 무리는 없습니다. 참고로, 닷홈 같은 호스팅서비스 업체의 경우는 도메인만 거기 있으면 무료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1년에 도메인 비용만 (2만원 미만) 투자하면 별도 비용 없이 홈페이지 운용 가능합니다. 

 3.     홈페이지

호스팅서비스를 구매하였다면 거기에 실제 내부 인테리어를 꾸며서 제품을 전시해야 합니다. 이런 작업을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를 알면 힘든 작업은 아니지만 HTML언어 등을 별도로 배우고 이해하는데 시간을 할애 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호스팅 서비스 업체들은 호스팅을 유치하기 위해 무료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주거나 미리 내부 기본 인테리어 세팅 된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사진이나 내용만 입력하기만 하면 만들어지도록 제공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나 XE, 그누보드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에 약간만의 공부만으로 자기가 직접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이 홈페이지 역시 호스팅서비스를 구매한 후 테마 (즉 홈페이지가 기본 세팅 되어 있는 것)를 저렴하게 구매하여 사진과 내용만 변경한 것입니다.

 4.     도메인

도메인은 www.goodtrading.co.kr 과 같이 흔히 접하는 주소를 말합니다. 아무리 호스팅을 좋은 것을 쓴다 해도 주소가 외우기 힘들면 손님들이 쉽게 찾아올 수가 없습니다. 강남에 호화 빌딩을 지어도 건물 이름을 모르면 찾아올 손님 없듯이 작은 가게라도 주소가 손님들 귀에 잘 들어오면 그만큼 찾아오는 사람도 많겠죠. 도메인은 대부분 호스팅 서비스 업체에서 구매 대행을 하기 때문에 가급적 호스팅을 산 곳에서 도메인도 같이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도메인을 먼저 구매하고 호스팅 서비스를 신청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도메인은 자기가 원하는 이름이 누군가가 선점하지 않았다면 언제든 구매가능합니다. (업체마다 작게는 1년 12,000원에서 많게는 28,000원 정도이며 가격 저렴한 곳에서 하는게 좋습니다.)

 

정리하면,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호스팅 서비스와 도메인,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호스팅서비스 업체에서 호스팅 서비스와 도메인 등 구매가능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페24, 닷홈 추천)

이 홈페이지를 예로 든다면, 호스팅비용 1년 약 23,000원 (설치비 11,000 포함)와 도메인 1년 22,000, 그리고 홈페이지 구매 비용(테마구매)으로 약 22,000원 정도 들었습니다. 이것은 첫 1년간 비용이고 매년 유지비는 호스팅의 경우 설치비가 불필요하므로 1년 약 13,200원 그리고 도메인 1년 22,000원 정도이며 홈페이지는 한번 구매로 계속 사용 가능하니 추가 비용 없습니다. 하여, 매년 3만5천원 정도의 비용만 들겠네요. (닷홈의 경우는 도메인 비용 약 18,000원? 정도만 들면 되겠네요. 호스팅 서비스도 무료니.. )

홈페이지 제작 관련해서는 다음에 기회되면 올리겠습니다.  궁금한 것 있으면 언제든지 무역, 수입 관련이나 수입대행 관련해서가 아니라도 괜찮으니 언제든 문의 주세요.

미분류컴퓨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